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메타 블로그에 대하여 본문

칼럼

메타 블로그에 대하여

DinoKim 2008. 3. 1. 00:03

블로그에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메타블로그에 자신의 RSS를 등록하면 됩니다.

아래의 메타블로그 리스트는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것으로, 이 중 한RSS는 메타블로그라기보다는 웹리더기라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 될 것 같습니다.

위키피디아의 메타블로그 링크에는 코리안블로그가 있었으나, 확인 결과 내 블로그의 RSS FEED를 등록하는 기능은 없기에 메타블로그 목록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메타블로그의 의미를 굳이 정의하자면, 개인 블로그의 RSS FEED를 수집하여 수많은 개인 블로그의 포스트를 보여주는 블로그 포털 정도로 규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웹 리더기는 타인에게 공유가 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서 메타블로그의 범주에 포함될 수도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상 다양한 블로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네이버 블로그 홈이나 다음 블로그 홈, 혹은 티스토리의 홈도 메타블로그처럼 보여지나, 이러한 블로그 포털은 해당 블로그 서비스의 가입 블로그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메타블로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메타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어느 블로거이건 자유롭게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고, 메타블로그에서는 해당 블로그의 RSS FEED를 수집하여 서비스해야 한다는 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메타블로그 중에서는 인증 절차 없이 무조건 RSS FEED를 수집하고 있는 곳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RSS 리더기의 포털이 되거나, 본인이 발행하지 않는 RSS FEED를 등록하게 되어, RSS FEED의 소유자에 대한 정보가 왜곡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여하간, 메타블로그는 소셜 포털이라 할만합니다. 수많은 개인 미디어가 뭉쳐서 하나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메타블로그의 홈입니다.
메타블로그가 점차 미디어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됨에 따라, 방문자가 많아지게 되고, 메타블로그 홈의 방문자에 대한 의도적인 포스트의 편집과 배치에 따라 점차 미디어 기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운영자의 편집에 의한 배치와, 사용자의 사용에 따른 배치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옳은가는 대단히 복잡한 문제입니다.

아시겠지만, 대다수의 네티즌의 클릭은 좀더 선정적이거나 자극적인 것 혹은 가십성의 포스트에 집중되게 마련이며, 그러다보니 사용자의 클릭이라는 선택에 무게 중심을 둘 경우, 메타블로그 홈의 포스트는 걷잡을 수 없는 지경으로 치닫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울러, 메타블로그의 또 다른 문제는 검색 필터링의 문제입니다. 개개인이 등록한 포스트 중에는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킬만한 내용이 있게 마련이며, 고의적인 상업적 포스팅 혹은 낚시, 혹은 음란성 포스팅이 많습니다.
이러한 포스트를 적절한 수준에서 걸러 주지 않을 경우 메타블로그의 홈은 난잡한 쓰레기장처럼 변하기 쉽상입니다.

집단지성으로 이러한 문제를 풀기에는 아직은 네티즌 일반의 절대적인 참여가 더 강화되어야 하며, 일부 문제가 되는 포스트에 대한 감추기 혹은 신고 기능이 활성화되어야만 의미 있는 결과값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메타블로그 서비스의 최대의 고민인 수익모델과 관려해서, 단지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만으로는 서비스를 영위하기 어려운 만큼,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바라건데, 메타블로그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더욱 잘 그룹핑되면서, 위키피디아처럼 특정 분야의 전문 커뮤니티 혹은 링블로그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해 봅니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포스팅의 집합은 그 자체로 한권의 디지털 북이 될 것이며, 메타블로그 전체는 거대한 디지털 도서관으로 변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와 지식의 집적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미디어 권력마저도 참여자에게 온전히 부여하는 훌륭한 메타블로그 서비스가 탄생하길 기대해봅니다.

아래의 메타블로그 외에도 아시는 메타블로그가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메타블로그 목록을 계속 발전시켜서 더 많은 블로그가 더 많은 네티즌에게 알려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이올린

블로그플러스

한RSS

오픈블로그 (미디어몹에서도 포스트가 보여짐)

블로그이야기 (공사중)

블로그나와

블독 (현재는 사이트가 정상 작동되지 않음)

뉴스2.0

뉴스로그

풀로그

on20.net

테크노라티 (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