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검색 순위는 믿을 수 있는가? 본문

칼럼

검색 순위는 믿을 수 있는가?

DinoKim 2008. 5. 17. 00:10
오늘 갑자기 이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 주요 포털은 모두 검색어 순위를 제공합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검색어는 필터링 당할 것이며, 특정 세력에 의해서 고의적으로 이유 없이 순위에 올라오는 검색어 역시 필터링 당합니다.

그런 검색어를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일치할 것이라고 쉽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혀 일치하지 않을 것입니다.

확인 작업 들어갑니다.

네이버 http://searchc.naver.com/pw/
다음 http://trend.search.daum.net/SearchTrend/index.html
엠파스(네이트) http://search.empas.com/keyword/
야후 http://kr.searchcenter.yahoo.com/keyword
파란은 페이지가 없군요. 실시간 인기검색어 순위가 있으나, 검색어를 종합해서 보여주는 곳을 찾지 못했습니다.
구글 월간 검색어 http://www.google.co.uk/press/intl-zeitgeist.html#kr

구글은 좀 다르지만, 구글 트렌드라는 서비스에서 검색어의 검색 추이를 보여줍니다.
http://www.google.com/trends

위 페이지들과는 별도로, 각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혀 생각지 못한 결과가 나옵니다.
네이버 야후 파란의 검색어는 순위는 아니지만 유사한 검색어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유독 엠파스 검색어는 그러한 것들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실제 포털의 검색어 순위는 조작에 대한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겨레에는 이런 뉴스도 있었군요. 포털 검색어 순위 조작 “여론몰이 악용 우려”

검색어는 더 깊이 생각하면서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엠파스를 제외한 4개 포털의 검색어는 부분적으로 일치합니다.

그러나, 네티즌이 관심을 갖는 대상이 각 포털별로 저렇게 다르게 나온다는 것은 역시 그 이유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각 포털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가 모두 동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순위는 차이는 있을지언정 전체적인 검색어 패턴은 어느 정도는 일치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각 포털 기획자가 들으면 정말 기함할 만한 말이긴 합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모집단이 커져 버리면 작은 특성과 차이가 무시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