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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블로그 강좌 3 - 개인이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

DinoKim 2009. 10. 10. 10:34

개인에게도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가?

개인이 블로그 마케팅을 할 이유는 없다.
개인은 일반적으로 브랜드나 상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인은 누구나 개인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소수의 대기업 종사자나 공무원은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지만
대다수의 직장인에게 평생 직장이란 개념은 이제 사라졌기 때문이다.

직업인은 모두 자기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있어서는 누구나 전문가이다.

개인이 가진 전문성은
몇 마디의 말로 전달하거나 입증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개인에게도 블로그를 통한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개인 브랜드 구축이 필요해진다.

물론,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전문성을 입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본인의 관심사나 취미를 따라 간다.

극히 사적인 영역의 글쓰기에 대다수의 블로거가 한정되어 있다.

개인의 관심사나 취미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지속적인 글쓰기를 한다면
훌륭한 매체가 된다.


개인 브랜드 성공 사례 - 문성실

흔히 가장 많이 언급되는 개인 블로그의 성공 사례는 문성실이다.

문성실블로그



문성실닷컴



그녀는 평범한 주부였다.
요리와 사진에 관심이 있던 그녀가
자신의 요리를 사진으로 담아내고
요리 방법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기 시작하자
많은 주부둘이 지속적으로 그녀의 블로그를 방문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이제 요리에 대한 책을 내었고
블로그에 대한 수많은 강좌를 진행하는 유명인사가 되었다.

그녀는 처음 네이버블로그를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나
이제 그녀만의 독자 브랜드를 가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 브랜드가 정점에 이르면 결국 매스 미디어처럼
수많은 고정 방문자를 가지게 된다.

특히 특정 분야에 집중된 글쓰기를 통해서 고정 방문자를 확보한 경우에는
방문자층이 명확하게 타게팅되며
광고 매체로서의 가치와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문성실닷컴은 이제 미디어가 되었다.


전문성을 가지고 지속적인 글쓰기를 수행하라.

개인이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는 이처럼
불확실한 현대사회에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나아가서는 개인 미디어로 포지셔닝하여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자신이 가진 전문지식을 세상에 알리면서
자기를 실현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개인 블로그를 할 경우에는
무작정 아무거나 작성하려 하지 말고
방향성을 정해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글쓰기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일정한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게 되는 순간
이미 여러분의 블로그는 미디어가 된다.

일정한 방문자는 주제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멧칼프의 법칙을 검색해서 읽어보기 바란다.
일정한 방문자라는 임계점은 분야별로 다르겠지만
그 임계점을 돌파하게 되면
여러분의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자의 숫자가 급증하게 될 것이다.

방문자만 확보한다면
여러분의 블로그는 미디어가 될 것이며
미디어가 되면 수익을 실현할 여러가지 방안이 제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