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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블로그 강좌 2 - 블로그 마케팅이란?

DinoKim 2009. 10. 10. 10:19
광고는 절대적인가?

수많은 마케팅 기법이 존재한다.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광고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해 왔다.
광고는 효과적이다.

짧은 시간에 다수의 사람들에게 브랜드나 제품을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는 소비자의 마인드에 브랜드와 제품을 기억시키는 활동이다.

소비자는 특정한 제품을 구매하려 할 때
머리속에 기억되어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기반으로 구매의 폭을 좁혀 나간다.

문제는 광고의 신뢰도이다.
미디어 빅뱅 시대에는 모든 매체에 광고를 하기도 쉽지 않고
광고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광고가 전달해 주는 정보의 한계도 존재한다.


입소문과 신뢰의 힘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검색하기 시작했고
무엇보다도 제품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중시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입소문이라는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구전효과(Word of Mouth), 바이럴 마케팅, 버즈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용어가 존재하지만
결국 이 용어들은 소비자들의 평가가 제품과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평가는 쇼핑 사이트에서도 존재하지만
블로그에서 더욱 상세하고 다양한 정보가 존재한다.

기업의 전통적인 마케팅 행위들은 일방향 적인 것들이어서
이러한 방식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블로그 마케팅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힘을 갖는다.

소비자들은 블로그와 같이 직접 참여하고 반응할 수 있는 마케팅 행위에 더욱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블로그는 일반적인 광고 툴과는 달리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근함을 주기 때문이다.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단지 알리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반응에 답변하는 데에 있다.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의견과 요구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답변하고 반응해 주기 시작할 때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서 신뢰하기 시작한다.

마케팅은 기억시키는 것이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기억시키는 것은
개인과 개인의 정보 전달 방식인 커뮤니케이션이다.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소비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신뢰를 높이고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