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블로그 강좌 1 - 블로그란? 본문

칼럼

블로그 강좌 1 - 블로그란?

DinoKim 2009. 10. 10. 09:36
블로그에 대한 온라인 강좌를 시작하려 한다.
직원들의 블로그에 대한 이해,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이다.

블로그의 정의

웹과 로그의 합성어인 블로그는 웹에 남기는 기록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홈페이지와의 차이를 통해서 블로그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홈페이지는 정형화된 것으로 한번 출판한 후에는 자주 바뀌지 않는 것이다. 자주 변경될 내용은 공지와 게시판 혹은 자료실 정도를 통해서 해결한다.
블로그는 정형화된 것이 아니라 정보가 추가될 때마다 정보의 순서대로 배치가 변하게 마련이다.
그래서 살아 있는 사이트가 되고 잦은 방문을 유도하게 된다.
기능적으로 홈페이지는 대부분 RSS를 지원하지 않았고, 블로그는 RSS를 지원하므로 구독이 가능해진다.


네이버 백과사전의 정의

위키피디아의 정의


위키피디아의 정의처럼 블로그는 운영 주체에 따라서 개인블로그 기업블로그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고,
혼자 운영하는 개인 블로그와 달리 팀 블로그도 가능하다.
팀 블로그는 한 곳에서 여러 사람이 포스팅을 하는 방식도 있고,
블로거들의 연합 형태로 운영되는 블로그 미디어도 가능하다. 대표적으로는 태터앤미디어를 들 수 있다.

블로거들이 생산한 포스트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블로그 포털이라 할 수 있는 메타블로그가 나오면서 블로그 스피어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게 되었는데, 대표적인 메타블로그는 올블로그, 블로그 코리아, 믹시 등을 들 수 있고, 해외에서는 테크노크라티를 들 수 있다.




대부분의 블로그가 개인에 의해 운영되면서 극히 개인적인 글쓰기에 국한되었으나, 상당수의 블로거들은 1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미디어화되고 있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지인 네트워크를 근거로 한 블로그로 볼 수 있으나, 대다수의 전형적인 블로그는 지인네트워크보다는 출판 기능에 포커스되어 특정한 주제나 이슈와 관련된 글쓰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올드미디어의 영향력을 능가하는 퍼스널 미디어의 영역을 구축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