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백운국님의 요청에 대하여 본문

사는이야기

백운국님의 요청에 대하여

DinoKim 2008. 5. 17. 10:21
제 블로그 방명록에 남겨진 설문조사 요청(http://www.trend.re.kr/guestbook#comment553385)에 대하여 답변 드립니다.
 
우선 방명록이라는 곳은 숨겨져 있는 공간으로 쉽게 알아내기 어려운 곳입니다.
오늘에서야 보았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간단치 않은 내용들입니다.
그저 설문조사를 위해서 작성하여 일회적으로 사용하고 그칠만한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굳이 메일을 드리는 이유는 설문조사를 유도하는 방식에 대해서 제안을 드리고자 함입니다.
 
먼저 백운국님 스스로 블로그를 만드십시요.
그리고 그 블로그에 설문 문항을 공개하십시요.
블로거들은 꼭 특정한 이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설문 문항을 블로그에 올리신 후에는 주요 블로거들(다음 디렉토리 검색의 개인블로그 순위 참조 - http://directory.search.daum.net/site_list.daum?dirseq=169938)에게  댓글 혹은 트랙백으로 설문 참여를 부탁하십시요.
 
설문 참여는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후에 백운국님의 블로그에 있는 설문 포스트에 트랙백을 남겨 달라고 하시면 될 것입니다.
주요 블로거들 모두에게 지금 방명록에 글을 남기신 것처럼 댓글 혹은 트랙백을 보내시면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할 것입니다.
 
아울러,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다시 포스트를 작성하시고 설문에 참여한 분들에게는 꼭 알려주신다는 약속을 해 주시면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할 것입니다.

블로그를 잘 만드시고, 설문을 참여하는 글을 잘 써 주신다면, 초기에 몇 분의 참여가 입소문을 타고 멧칼프의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물론, 백운국님 스스로 적극적으로 주요 블로거들에게 댓글 및 트랙백을 남겨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블로거들은 타인이 남겨준 댓글과 트랙백에 진지하게 반응합니다.
꼭 다음의 디렉토리 검색의 개인블로그 카테고리만이 아니라, 올블로그나 믹시와 같은 메타블로그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럼.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