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조중동 광고 매출이 40~50% 수준으로 본문

칼럼

조중동 광고 매출이 40~50% 수준으로

DinoKim 2008. 6. 22. 23:34

최근 촛불시위에 대한 보도에 대한 불만으로 상당수 네티즌이 조중동 광고주를 압박한 결과, 예년의 40~50% 수준으로 하락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526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조선일보가 DVD프라임과 82cook.com에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하네요.
이미 이들 사이트 등에 12일 민·형사상 대응 방침을 밝힌 내용증명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러한 내용이 알려져 82cook.com은 6900 명의 회원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DVD프라임이 문제가 된다고 하여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시사 게시판에서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dvdprime.dreamwiz.com/bbs/list.asp?major=ME&minor=E1&master_id=172

82cook.com이라는 처음 들어본 사이트가 있는데, 여기서도 한참 논의중인 것 같습니다.
http://www.82cook.com/zb41/zboard.php?id=free2

정말 시민의 힘이 어디까지 갈지 궁금합니다.

아무도 건드릴 수 없는 절대성역과도 같았던 조중동에 실제 타격을 주고 있는 것을 보면,
집단지성의 힘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일부 글을 읽어보니 정말 구체적인 행동론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조선일보에 기사와 광고를 하고 있는 메가스터디에 항의를 하자는 식의 글이 보입니다.

인터넷과 민주주의는 아주 오랫동안 별개의 것으로 생각되어져 왔습니다.
특히 우리의 선거법은 선거 기간 동안 자유로운 비판과 낙선 운동 등을 법으로 금하고 있어서, 인터넷이 정치에서 큰 힘을 발휘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번 촛불시위는 상당수 국민에게 인터넷을 통한 세상 바꾸기라는 새로운 경험을 남겨 준 모양입니다.
오프라인에서의 촛불시위가 과격해지는 만큼이나 온라인에서도 과격한 움직임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조선일보가 82cook.com에 보낸 내용증명
http://www.82cook.com/zb41/zboard.php?id=free2&page=1&sn1=&divpage=38&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08274

문서 조광 제 2008-25호
수신 한마루L&C대표이사
발신 조선일보 AD본부장
제목 사이버 테러 게시글 삭제요청의 건

귀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최근 일부 네티즌들이 귀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자유게시판 등에서 상식을 넘어서는 악성게시글로 신문사와 광고주의 명예를 훼손하고 업무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특정신문의 광고주 리스트를 게시하고 연락처를 명시한 뒤 집단적으로 대량 전화를 걸어 불매운동을 빌미로 협박을 자행하고 홈페이지를 마비시키는 등 불법 사이버테러행위를 선동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네티즌들은 신문사 직원의 개인정보와 전화번호까지 적시하고 구체적인 전화 사이버테러방법을 전파하여 신문사 직원과 광고주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문사와 기업들은 업무가 마비되어 큰 영업손실을 입고 있으며 사이버 테러로 인한 정신적 피해도 큽니다.
   신문사와 광고주에 대한 이같은 전대미문의 테러는 정당한 경제활동을 하는 신문사와 광고주의 권리를 짓밟는 명백한 폭력행위이며 심각한 범죄입니다. 이런 선동꾼들에게 불법적인 활동의 장소를 제공하면서 불법적인 개인 정보공개와 허위사실 유포를 방조한 점에 대해 귀사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에 온라인 정보 유통의 장소를 제공하는 귀사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즉각 실행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1. 각종 토론방과 게시판에서 특정 개인이나 기업의 사적인 정보를 불법으로 불특정다수에게 공개한 글을 삭제합니다.
2. 업무를 방해할 목적으로 한 사이버 테러를 선동하는 글,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를 담은 주장, 개인과 기업의 명예를 훼손한 글을 모두 삭제합니다.
3. 위의 내용의 글을 복제해서 게시한 글을 모두 삭제합니다.
4. 차후 위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합니다.


   귀사가 이를 관리 감독하지않고 방치한다면 향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상응하는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협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선일보사 AD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