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MBC PC수첩과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한판 승부 본문

사는이야기

MBC PC수첩과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한판 승부

DinoKim 2008. 6. 18. 13:38
어제 MBC PD수첩을 못보았는데, 오늘 좀 떠들썩하군요.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로 일컬어지는 그야말로 권력의 핵심이자 실세인 최시중 방통위원장에 대해서 정면 도발을 한 모양입니다.
아래와 같이 블로거들의 글에서도 이명박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려 한다는 의혹이 점차 증가합니다.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330843


촛불문화제를 통해서, 언론 지형에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조중동을 CJD라 부르면서 절독/광고주 압박 등의 흐름이 있었고,
광우병과 촛불시위 등을 자세히 다루는 MBC,KBS,YTN 등에 대한 여러가지 음모론들이 제기되고,
저작권법 위반으로 구속이 예정되어 있던 나우콤 문용식 대표에 대해서도 그 타이밍의 오묘함 때문에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현 정부는 노무현정부가 언론과 드잡이질을 하느라 5년을 허송세월했다는 판단을 해서인지, 초반부터 언론과 포털 등의 인터넷 미디어까지 확실하게 길들이기를 하려는 모양입니다.

아무래도 정부의 방침을 언론이 적극적으로 홍보해주고 따라줘야 정치가 안정되고, 국민을 설득하기도 용이할 것입니다.
문제는 정부와 국민의 의견이 충돌할 때인데, 과거엔 언론이 따라주었기에 적당한 선에서 강압적으로 리드할 수 있었으나, 민주화가 진전되고 뉴미디어가 많아진 요즘엔 모든 매체가 따라주기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문제일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범 케이스를 만들고자 주요 방송사의 사장을 교체하려는 시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KBS, MBC 등의 방송사 민영화가 진행되면 더더욱 통제가 쉬워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한편으론 방송이 민영화되는 틈을 타서 신문법의 신문/방송 겸영금지 조항을 철폐하고 슬그머니 방송까지 진출하려는 조중동이 존재합니다.
오랫동안 신문시장의 시장지배적사업자가 방송까지 소유하는 것을 우리나라는 법으로 금해 왔습니다.
해외에서도 유사한 사례도 있는 것 같습니다.

시대적인 흐름은 정부의 규제가 점차 없어지는 것이 맞을텐데요.
중요한 점은 국민적 정서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방송과 신문이 융합되는 것은 기술적인 관점에선 꼭 필요한 흐름입니다.
이미 많은 인터넷매체들이 인터넷 방송을 하는 것을 보면, 그러한 다매체 융합이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나, 신문시장의 지배만으로도 모자라서 방송시장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이 단지 기업의 이익 차원을 떠나서 정치적 신념을 확대하고 이데올로기를 확산하고 정권과의 권력유착을 통해서 지배구조를 탄탄하게 하려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열린 시대에 맞는 열린 마인드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다만, 언론은 본질적으로 정치적인 입장을 선명하게 드러내게 마련이므로,
언론중에서도 공익과 객관을 잘 담보해 내는 중립적인 언론만이 방송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의 힘은 활자와는 또 달라서
시청자에 대한 영향력이 몇 배에서 몇 십배는 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21세기는 바야흐로 영상의 시대입니다.
영상의 문법이 텍스트의 문법보다 더더욱 중요합니다.

텍스트에서도 수많은 왜곡이 가능하지만,
영상은 더더욱 편견을 만들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 대선때 각 후보의 사진들이 많은 신문에 다루어집니다.
이때 언론사별로 각 후보의 사진을 불공정하게 선택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일부러 반대 진영 후보의 사진은 인상을 쓰고 있는 네거티브한 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한 점이 영상에서는 더욱더 크게 부각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방송이 특정 정치세력을 비호하거나 진실을 은폐하게 된다면 사회적 공기로서의 방송의 중립성과 가치가 크게 훼손되고, 이는 사회 전체의 후퇴로 이어지게 됩니다.

간단치 않은 문제입니다.
언론/방송의 공정성 확보는 공기업의 민영화 반대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공공자산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입니다.
방송은 국민 모두가 주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방송의 공정성/객관성 확보를 위해서는 정권과는 무관하게 독립되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정권으로부터는 독립되고, 국민에게는 종속된 방송.
21세기 민주사회의 방송이 지향할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