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구글 트렌드로 본 KPOP-싸이-소녀시대-카라의 인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구글 트렌드로 본 KPOP-싸이-소녀시대-카라의 인기

DinoKim 2013. 2. 5. 23:15

구글 트렌드로 본 KPOP의 인기


http://www.google.com/trends/explore?hl=ko#q=kpop&cmpt=q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KPOP 검색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KPOP으로 검색을 해서 KPOP 전체를 즐기는 이용자 보다는 개별 스타를 더 좋아할 것이라 가정해 보자.

가장 인기를 많이 얻은 싸이를 비교해보면? 

그리고 걸그룹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소녀시대와 카라를 비교해보면?






위 그림과 같이 싸이는 폭발적인 검색량을 보여줬다. 최근 하락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1위다.

그 다음은 최근 앨범을 발표하고 컴백했던 소녀시대가 차지했다.

그렇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카라였다.

카라는 전반적으로 소녀시대보다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마도 카라는 직관적으로 검색가능한 이름을 가지고 있고, 소녀시대는 Girls Generation과 SNSD로 나뉘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그러나 Girls Generation을 추가해서 확인해 보더라도 SNSD와 Girls Generation의 합계는 대체로 카라의 수준에 약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온다.


단, 이러한 분석에서 유의할 점이 있다.

KARA는 카라만의 고유명사가 아니다. 동명이인도 있고, 관련 단체도 있다.


구글 트렌드의 변화는 단순히 해당 검색어의 트렌드일뿐이며, 특정 그룹이나 팀에 대한 검색이라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의 인기만 비교해본다면?

네이버 트렌드로 보면 비교적 정확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추정된다.


http://trend.naver.com/trend.naver?where=trend&mobile=0&startDate=200701&endDate=201302&dtype=&query1=%EC%B9%B4%EB%9D%BC&query2=%EC%86%8C%EB%85%80%EC%8B%9C%EB%8C%80&query3=&query4=&query5=



2011년 1월에 카라가 압도적으로 높았던 시기를 제외하면 대체로 활동시기에 따라 엎치락뒤치락 하는 패턴을 보이며, 최근엔 소녀시대의 활동기간이므로 소녀시대가 높게 나왔다.


트렌드 분석을 통해서 국내외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경쟁사와 비교해 본다면 나름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나 브랜드명이 일반명사와 겹치거나 다른 분야에서 같은 브랜드명을 사용할 경우엔 바이어스를 피할 길이 없다.



한 가지 더.


지역별 KPOP의 인기도는?


말레이시아 100
베트남 83
필리핀 80
미얀마 56
몽골 54
인도네시아 51
한국 35
페루 20
호주 12
캐나다 8
미국 8
태국 8
일본 5
브라질 3
아르헨티나 3
러시아 1
중국 1


표로 보자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한류가 가장 뜨거운 일본이 적게 나타나는 이유는 일본에서는 KPOP이라고 검색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KPOP의 본고장인 한국 역시 굳이 KPOP을 검색할 이유가 없다.

다만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의 나라에서 KPOP이 이슈가 되고 있다는 정도를 추정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