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QR 코드란 무엇인가? 본문

추천 사이트

QR 코드란 무엇인가?

DinoKim 2010. 7. 7. 00:47
QR 코드는 바코드와 달리 훨씬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일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서비스입니다.

일본에서 이 서비스가 잘 되었던 것은
모바일 단말에서 복잡한 주소를 입력해서 이동하도록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QR코드는 모바일 단말에서 복잡한 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정보가 있는 페이지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 링크라고 봐야하겠습니다.

한동안 마케팅에선 이 큐알코드가 유행이 될 듯 합니다.
모바일용 웹이 활성화되지 않은 한국에서 최근에 아이폰에서의 웹 이용이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용 큐알코드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큐알코드를 인식해서 자세한 정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과 결합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용어사전은 2006년 10월에 업데이트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의 모바일이 일본에 비해서 얼마나 늦은가를 새삼 실감합니다.

제 블로그의 배경이미지나 트위터 페이지 등의 좌측에 큐알코드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http://www.qrdic.com에서 무료 제공하는 명함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블로그의 프로필 영역에 있는 큐알코드는 http://www.qrooqroo.com의 큐알코드입니다.

정보전달 매체가 바뀌는 만큼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실험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QR코드

읽기 : 큐알코드

스펠 : Quick Response code

1994년에 덴소 웨이브가 개발한 2차원 코드방식의 하나. 휴대전화의 어드레스 교환기능에 쓰여진다.

작은 정사각형의 점을 가로 세로 같은 수 만큼 병렬시킨 매트릭스형 2차원 코드로, 한 변에 21개가 나열 된 [버전1] 에서, 177개가 나열 된 [버전40]까지, 40가지의 사양이 있다. 점의 숫자가 많을수록 많은 정보를 기록 할 수 있으나, 필요한 면적이 넓어진다. 코드의 3개의 모서리에는 [回]자 형의 심볼(파인더 패턴, finder pattern)이 배치되어 있어서, 360도 어느 방향에서도 인식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록 가능한 정보량은, 버전40의 경우 최대 23,648비트이다. 독자의 문자코드를 사용하므로, 일반 가나(일본 문자)나 한자의 경우 1,817문자, 알파벳과 숫자의 경우 4,296문자, 숫자만 사용할 경우 7,089문자까지 기록 할 수 있다. 데이터에는 보완성을 갖도록 하여, 일부가 손실 되더라도 인식할 수 없게 되더라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오차 정정율은 4단계로 설정 할 수 있으며, 가장 낮은 것이 약7%, 가장 높은 것이 약 30%까지의 손실 되었을 경우 대응 가능하다. 오차 정정율은 높을수록 보다 많은 보완용 데이터가 필요하므로, 기록 할 수 있는 데이터량은 그만큼 줄어든다.

QR코드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2차원 코드로, 자동차공장의 간판 등에 쓰여진다. 최근에는 휴대전화에 QR코드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URL등 버튼을 여러 번 눌러야만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간단히 입력하는 수단으로 보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