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다음의 잘못된 메인 운영 본문

카테고리 없음

다음의 잘못된 메인 운영

DinoKim 2008. 5. 22. 00:45
몇 일 전에는 다음의 서비스에 대해서 칭찬한 적이 있다.
다음 디렉토리 검색 칭찬하기

네이버도 하지 않는 사이트 순위 서비스를 잘 해주는 것이 기특한 점이 있었다.

오늘은 다음의 메인 편집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할까 한다.

아래 이미지 하단에는 조여정 사진과 함께 콘텐츠 링크가 하나 걸려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여정이란 연예인의 예전 몸매와 지금의 몸매를 비교해 주는 사진들이 붙어 있는 한 글(http://bbs2.movie.daum.net/griffin/do/movie/read?bbsId=phototalk&articleId=57474&t__nil_movie=img&nil_id=1)로의 링크다.

다음 영화 내의 포토&토크라는 서비스에 게재된 이 콘텐츠에는 버젓이 한국i의 사진이 게재되어 있다.
저작권 위반이자, 초상권 침해다.

해당 게시물 작성자에게 초상권 및 저작권 등의 문제, 또한 아무리 연예인을 술안주처럼 씹어대는 것이 네티즌의 소일거리라고는 하지만, 개인의 명예와도 관련된 문제가 있을 것이다.

여하간 당사자 입장에서는 결코 기분 좋은 내용은 아닐테니까.

이러한 콘텐츠가 그냥 묻혀 있다면 굳이 다음이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이런 콘텐츠가 메인에 버젓이 게재될 때에는 이야기가 많이 달라질 수도 있는 것 아닌가 싶다.

우리 나라가 전반적으로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니 사실 문제가 많다.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대해선 국민적 정서를 감안하여 시간을 가지고 차츰차츰 계도하면서 해결하는게 가장 좋겠지만, 그럴 경우에 콘텐츠 라이센스를 가진 사업자가 오랜 기간 손실을 보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한 편으론 너무나 복잡하게 제재를 가할 수도 없는 것이 연예인은 공인이다보니 아무래도 국민의 입에 오르내리게 마련이며, 그것 자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게 되면 아무래도 공인으로 활동하는 것에는 많은 스트레스가 따르게 될 것이다.

여하간 다음의 메인 운영팀은 좀 더 신중하게 운영을 해야 하지 않나 싶어 몇 자 적어 보았다.
아무래도 중소규모의 사이트와 달리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포털인 만큼 책임도 더 무겁지 않을까 싶다.


아래의 커뮤니티 이용방법이라는 글에는 포토&토크 이용방법이 아래처럼 간단하게 나와 있다.

http://bbs2.movie.daum.net/previewticket/do/notice/read?bbsId=notice1&articleId=1&pageIndex=1&searchKey=&searchValue=

[포토&토크 이용방법]

포토&토크는 영화 및 영화 배우 등과 관련된 다양한 사진, 동영상 및 영화 감상문 외에 영화와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올리는 공간입니다.

혹시 영화배우 관련 사진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라이센스 계약을 맺은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