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4. 스트라베이스 블로그
-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 통계
- 주요지수차트전광판
- 05. 아틀라스 리서치
- 전세계 웹사이트 통계
- 전세계 웹기획자 사용 웹브라우저 통계
- 전세계 API 이용 통계
- 전세계 매쉬업 이용 통계
- 글로벌 500 (2009) - 포츈
- 국내 매출액 1000대 기업
- 인터브랜드 100
- Adyam
- ad.ly
- sponsoredtweets
- magpie
- 온라인 이미지 편집 pixlr.com
- 온라인 영상 편집 flaon.com
- 온라인 바탕화면 캡쳐
- 온라인 화면캡쳐 .screentoaster
- 애드센스 블로그
- Social Media & Social Marketin…
- Social Media & Social Marketin…
- 글로벌 500 (2010) - 포춘
- 02. Digital X
- 01. 제레미의 TV 2.0 이야기
- 03. 모비즌
Internet Media Trend
알렉사닷컴 한국 인터넷 순위의 의미와 언론사 순위 본문
세계 인터넷 사이트의 순위를 알려주는 알렉사닷컴이라는 순위 사이트가 있다.
알렉사닷컴은 특히 국가별 순위를 500위까지 제공한다.
http://www.alexa.com/topsites/countries/KR
국내에서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살펴보면 국내에서 흔히 이야기되는 순위 사이트와는 전혀 다른 통계가 펼쳐진다.
코리언클릭, 인터넷매트릭스, 랭키닷컴 등의 국내 순위 사이트와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도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국내 순위 사이트들이 광고주와 매체의 중간에서 이상한 짓을 하는 것일까?
답은 패널 구성에 있다.
국내 순위 사이트들이 패널을 선정할 때 외국인은 애초에 배제하기 때문이다.
코리언클릭과 인터넷매트릭스는 패널을 선정하여 측정하고, 랭키닷컴이나 알렉사닷컴은 툴바를 이용해 패널을 모아서 패널을 선정한다.
그리고 알렉사닷컴 툴바는 한국인은 잘 이용하지 않다보니 이런 결과가 나온다.
결국 알렉사닷컴의 한국 순위는 한국에서 소수의 한국인들과 한국에 거주하거나 방문한 외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가 어디인가라는 것을 보여준다.
최근 중국인들의 한국 방문이나 한국에서의 체류가 많아졌다는 것을 아래의 순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의 언론사의 순위만을 별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일보
한국경제
머니투데이
아시아경제
한겨레신문
이 언론사들 9개만이 상위 100위 내에 존재한다.
언론사들의 순위를 좀 더 살펴보면 101위에서 200위 사이는 다음과 같다. 12개 사이트가 있다.
지디넷코리아
경향신문
스포츠서울
파이낸셜뉴스
디지털타임스
전자신문
이데일리
뉴스엔
YTN
국민일보
노컷뉴스
블로터닷넷
200위까지의 특징은 IT매체가 의외로 순위가 높다는 점이다.
IT매체를 이용하는 어얼리 어답터들이 알렉사닷컴 툴바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추정된다.
300위까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6개 사이트가 있다.
코리아타임즈
문화일보
마이데일리
프레시안
뉴데일리
아이뉴스24
400위까지에는 언론사이트가 없다.
500위까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개 사이트 뿐이다.
이투데이
코리아헤랄드
500위 내에는 도합 29개 언론사만이 존재한다.
500위 이후의 순위는 파악되지 않으나, 필자가 운영하는 톱스타뉴스는 현재 한국에서 520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략 국내 언론사 중에서 30위 정도를 차지했다.
톱스타뉴스의 방문자 분석을 구글 어낼리틱스로 살펴보면, 한글 사용자의 한국 접속이 40%, 한글 사용자의 해외 접속이 20%다. 나머지 40%는 외국인이 이용한다.
이처럼 외국인의 방문 비율이 높아서인지 순위가 높게 나오고 있다.
국내의 순위 사이트들처럼 알렉사닷컴이 음란 사이트를 순위에서 제외시킨다면 500위 내에 충분히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아쉬울 뿐이다.
웹사이트 및 웹서비스 기획자들은 국내 사이트들의 순위만을 보여주는 국내 순위 통계를 바라봐선 안된다.
전세계 사이트들의 순위를 보여주는 알렉사닷컴이 보여주는 여러가지 징후들을 보면서 어떤 서비스를 구축할 것인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최소한 알렉사 500위 내에서 자신이 구축하려는 사이트나 서비스와 유사한 모델이 몇 개 정도되며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정도는 분석해야만 벤치마킹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알렉사 글로벌 500위 내의 언론사들은 아래와 같다.
SINA.com
BBC Online
CNN
The Huffington Post
ESPN
CNET
NEW YORK TIMES
The Daily Mail
The Guardian
NBC News
Forbes Magazine
The Wall Street Journal
Washington Post
USA Today
ABCNews.com
위의 사이트 정도가 눈에 띌 뿐 거의 뉴스 사이트를 찾아보기 어렵다.
해외도 역시 포털에서의 뉴스 소비가 많아지면서 이런 결과가 만들어진게 아닌가 추정된다.
최근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포털이 지배하는 구조에도 틈이 생기고 있기에,
온라인 뉴스의 생존 모델은 새로운 기로에 서있는 듯하다.
- 1
Baidu.com
baidu.comThe leading Chinese language search engine, provides "simple and reliable" search exp... More - 2
QQ.COM
qq.comChina's largest and most used Internet service portal owned by Tencent, Inc founded in Nov... More - 3
Google
google.comEnables users to search the world's information, including webpages, images, and videos. Offers... More - 4
Facebook
facebook.comA social utility that connects people, to keep up with friends, upload photos, share links and ... More - 5
- 6
YouTube
youtube.comYouTube is a way to get your videos to the people who matter to you. Upload, tag and share your... More - 7
Taobao.com
taobao.comLaunched in 2003, Taobao Marketplace (www.taobao.com) is a popular consumer-to-consumer (C2C) o...More - 8
- 9
- 10
- 11
Yahoo!
yahoo.comA major internet portal and service provider offering search results, customizable content, cha... More - 12
- 13
- 14
- 15
- 16
- 17
Wikipedia
wikipedia.orgA free encyclopedia built collaboratively using wiki softwar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 More - 18
- 19
- 20
- 21
搜狗(SOGOU.com)
sogou.com全球首个中文网页收录量达到100亿的搜索引擎。同时提供新闻搜索、音乐搜索、购物搜索,地图搜索等专项搜索服务,为网民提供方便快捷的信息获取方式。 The first search engine... More - 22
- 23
- 24
- 25
- 26
- 27
Amazon.com
amazon.comAmazon.com seeks to be Earth's most customer-centric company, where customers can find and disc...More - 28
- 29
Twitter
twitter.comSocial networking and microblogging service utilising instant messaging, SMS or a web interface. - 30
信阳网,信阳综合门户网站
xyw.gov.cn信阳网,原信阳新闻网,信阳市委宣传部主办的唯一重点新闻网站,“聚焦信阳,网联世界”,信阳网汇集了信阳社会、经济、文化、生活等各个方面最新、最权威、最丰富的信息资讯,是信阳市最大的互联网资讯平...More - 31
- 32
- 33
- 34
- 35
- 36
- 37
网上车市
cheshi.com.cn网上车市自1999年发展至今,以“数据·人文”为理念,追求人、车、社会的高度和谐统一,将有形市场与无形市场融合贯通。网上车市致力于为中国汽车消费者提供全面、客观、及时的车型数据及“一站式”购... More - 38
- 39
- 40
车讯网-最值得信赖的汽车网站
chexun.com车讯网为您提供最及时的汽车报价,最权威的汽车资讯,最专业的汽车图片,最精彩的汽车视频,最丰富的汽车车型,最具人气的汽车论坛,是最值得信赖的汽车网站.一切尽在车讯网!... More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LinkedIn
linkedin.comA networking tool to find connections to recommended job candidates, industry experts and busin... More - 64
- 65
Babylon
babylon.comBabylon is a leading global provider of language and search solutions, the Company operates in ... More - 66
- 67
- 68
WordPress.com
wordpress.comFree blogs managed by the developers of the WordPress software. Includes custom design template...More - 69
- 70
- 71
- 72
- 73
- 74
- 75
Tumblr
tumblr.comA feature rich and free blog hosting platform offering professional and fully customizable temp... More - 76
- 77
- 78
- 79
- 80
- 81
- 82
아시아경제신문
asiae.co.kr투자중심, 속보중심 뉴스. investment news. Market Breaking News. SEO oriented and web standardization site... More - 83
The Internet Movie Database
imdb.comFeatures plot summaries, reviews, cast lists, and theatre schedules.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Pinterest
pinterest.comPinterest is an online pinboard: a place where you can post collections of things you love, and... More - 96
- 97
- 98
- 99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