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KBS 뮤직뱅크 2월 3일자 K-챠트 1위. 틴탑 본문

트래픽&통계

KBS 뮤직뱅크 2월 3일자 K-챠트 1위. 틴탑

DinoKim 2012. 2. 7. 01:11

KBS 뮤직뱅크가 제공한 순위 통계다.
http://www.kbs.co.kr/2tv/enter/musicbank/chart/index.html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한 티아라 밀렸다.
10대 소녀에게 대통령으로 군림한다는 틴탑이 1위를 했다.
데이터를 보니 음반 점수에서 압도적이다.

순위

변동

아티스트

곡명

디지털 점수

시청자선호도점수

음반

점수

방송

점수

총점

1

▲6

틴탑

미치겠어

3371

291

4153

3461

11,276

2

-

엠블랙

전쟁이야

4008

532

2795

2307

9,642

3

▼2

티아라

Lovey-Dovey

5723

1096

407

2307

9,533

4

▼1

아이유

너랑 나

4690

1344

201

2307

8,542

5

▲5

다비치&티아라

우리 사랑했잖아

6973

272

0

0

7,245

6

▼2

현아 현승

Trouble Maker

4755

614

24

0

5,393

7

▼1

써니힐

베짱이 찬가

3628

268

213

1153

5,262

8

▲7

원더걸스

Be My Baby

1938

883

5

1923

4,749

9

▲8

소녀시대

The Boys

1187

1020

149

2307

4,663

10

NEW

비스트

이럴 줄 알았어

4137

0

0

384

4,521

11

-

코요태

했던 말 또 하고

1719

411

0

2307

4,437

12

-

10cm

애상

4048

215

0

0

4,263

13

▼4

다이나믹 듀오

거기서거기 (Without You)

3793

325

84

0

4,202

14

▼6

제이세라

사랑시 고백구 행복동

1874

77

0

1538

3,489

15

▲4

에이핑크

My My

1912

348

16

1153

3,429

16

(재진입)

씨스타

So Cool (쏘쿨)

656

301

10

2307

3,274

17

▼4

티아라

Cry Cry

2449

745

23

0

3,217

18

NEW

브라이언

너 따윈 버리고(Feat. 타이거 JK)

1470

0

76

1538

3,084

19

▼14

이현 (에이트)

너니까

2004

129

1

769

2,903

20

▲3

NS 윤지

마녀가 된 이유

1117

114

9

1538

2,778


21

원티드

너에게로 간다

22

달샤벳

Hit U

23

리쌍

광대 (Feat. B.M.K)

24

나인뮤지스

뉴스 (News)

25

B.A.P

WARRIOR

26

노을

그리워 그리워

27

허각 LE (EXID)

그 노래를 틀때마다

28

레인보우 픽시

호이 호이 (Hoi Hoi)

29

이승기

친구잖아

30

원티드

Like You (Feat. 아이유)

31

지아

속상해서 (술 한잔 해요 Part.2)

32

시크릿

사랑은 Move

33

영준 (Brown Eyed Soul)

잊어요

34

살찐고양이

예쁜게 다니

35

알리

촌스럽게 굴지마 (Feat. 용준형)

36

아이유

좋은 날

37

소녀시대

MR.TAXI (Korean Ver.)

38

베이비 소울, 유지아

그녀는 바람둥이야 (Feat. 동우 Of 인피니트)

39

일렉트로보이즈

Ma Boy 2 (Feat. 효린)

40

스컬

나 이러고 살아 (With 박효신)

41

보이프렌드

내가 갈게 (I`ll Be There)

42

허각

죽고 싶단 말 밖에

43

M시그널

둘이서 (Feat. 김예림 Of 투개월)

44

엠블랙

낙서

45

이승기

연애시대 (Feat. Ra.D) (Narr. 한효주)

46

애즈원

Only U (Feat. 동해 Of 슈퍼주니어)

47

오렌지 캬라멜

Funny Hunny

48

포맨&미

그 남자 그 여자

49

슈퍼주니어 KRY

회상

50

먼데이 키즈

미행




<Suddenly OST chart>

순위

아티스트

곡명

1

시간을 거슬러

2

효린 (씨스타)

널 사랑하겠어

3

휘성

눈물길

4

노을

살기 위해서

5

제시카, 김진표

어쩜



K-챠트 집계 방식은 공지돼 있다.

http://www.kbs.co.kr/2tv/enter/musicbank/chart/index.html 

아래 선정 기준을 살펴보니 상당히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순위 선정을 잘못했다가는 각 스타들의 팬덤에게 몰매를 맞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비중이 높은 디지털 음원(65%)은 주요 5대 음원 사이트에서의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니 나름 공평한 기준을 만들기 위해 고심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음반 판매 비중이 낮은 것은 팬들이 무조건 음반을 사도록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생각된다.

뮤직뱅크 K-차트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선정방법

현재 

• K-차트 :  디지털 음원(65%) +음반 판매(5%) 
             + 
방송횟수(20%) +시청자선호도 (10%)


K-chart <디지털 음원> 집계 방식

한 주간의 유선 음악 서비스 점수와 모바일 음악 서비스 점수를 합산해 순위 집계합니다.
(예 : 3월 18일 금요일 방송 시, 그 전주인 3월7일부터 3월 13일 간의 조사로 집계 됩니다!)


1) 유선 음악 서비스 점수 집계 방식

국내 5대 온라인 음원사(도시락,멜론,벅스,엠넷닷컴,소리바다)의 
데이터 1위~100위까지를 조사,  5개 사별로 곡별 점유율을 냅니다.
(5개 회사가 각각 음원 서비스 판매 건수를 집계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 사별로 계산)


                           곡별 판매량
 ---------------------------------------------- = 곡별 점유율
 각각의 음원 서비스사 1위~100위까지의 판매량

 5개사 곡별점유율에 각 사별 주간 방문횟수를 기준으로 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점수화합니다.
(→전체 음원시장에서 5개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사이트별 주간 방문 횟수는「코리안클릭」에서 제공하며 매주 방문자 수가 달라집니다.)

2) <모바일 음악 서비스 점수 집계 방식>

국내 2대 모바일 서비스 사(SKT, KT)의 벨소리 + 휴대폰 통화 연결음 다운로드 건수를 
1위~100위까지 조사, 합산하여 곡별 점유율을 낸 후 점수화합니다.


                              곡별 다운로드 건수
 -------------------------------------------------------- = 곡별 점유율
 2개 모바일 서비스 사 1위~100위까지 전체 다운로드 건수


K-chart <음반 판매> 집계 방식

"한터차트"에서 조사한 전국 음반 소매점의 주간 판매량 1위~100와
국내 2대 대형 음반 유통사인 "신나라미디어", "핫트랙스"의 1위~100위까지 주간 판매량을 
합산하여 곡별 점유율을 낸 후 점수화하여 순위 집계합니다.


                 곡별 판매율
 ------------------------------------------------  = 곡별 점유율
 3개 사 1~100위까지 전체 판매율    

K-chart <시청자 선호도> 집계 방식 

<한국 방송 리서치> 소속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센서스 비에 따라

후보곡 중 '가장 좋아하는 노래’ 3곡씩을 방송문화연구소에서 매주 응답을 받아 
곡별 점유율을 낸 후 점수화합니다.


    곡별 득표수 
----------------- = 곡별 점유율
    전체 투표수

(후보곡 선정 방법 - 전 주의  통합 디지털음원차트 100위권 안에드는 곡)



K-chart <방송횟수> 집계 방식 

KBS 방송, TV 방송 횟수를 합산해 점수화 합니다! 

* 뮤직뱅크 K-chart 순위는 디지털차트 100위권 곡을 표본으로 선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