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2006년 구글의 수입은 99%가 광고 본문

트렌드 뉴스

2006년 구글의 수입은 99%가 광고

DinoKim 2011. 12. 18. 18:45
2006년 구글의 수입은 애드워즈에서 58%, 애드센스에서 41% 도합 99%가 광고 수입이라는 발표가 있었다.

결국 검색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은 검색기업이라기보다는 광고기업이라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실제 구글이 발표하는 카테고리별 매출 데이터를 살펴보면 아래 차트에서처럼 구글 웹사이트와 구글 네트웍 웹사이트로 분리되어 있다.

구글 웹사이트는 애드워즈를 구글 네트웍 웹사이트는 애드센스를 의미한다.


차트 출처 :
https://spreadsheets.google.com/spreadsheet/pub?authkey=CMb06Sw&hl=en&key=0Ak6JroN3wjs9dDAxck1VQXdsejNsNWdWTXJ5Ymc5blE&authkey=CMb06Sw&hl=en&gid=7 

이처럼 구글의 광고 수입은 놀라울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문제는 구글의 이러한 광고 시장 점유가 확산되면서 네트웍 파트너들보다는 구글에게만 수익이 집중되는 것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의 시장 지배는 IBM,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더욱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다.
하드웨어 시장은 애플이 소프트웨어 시장은 구글이 점령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따라 미국의 벤처 업계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진하기 두려운 상황이 된지 오래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때문에 신생 웹 서비스가 성장하기 어렵고 미국에선 구글 때문이라 한다.

시장 지배력이 이토록 강력하게 된 것에는 서비스 본래의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초기 수용자들 중 매니아 혹은 오타쿠로 성장한 사용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웹을 소개하고 트렌드를 분석하고 알리기 좋아하는 이들의 블로그 포스팅 혹은 트윗을 통해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초기 수용자 확보 및 입소문 전파가 빠르게 확산된다. 

구글의 최근 광고 매출 데이터를 찾아보려 했으나 아래 자료 외에는 아직 찾지 못했다.


대체로 전체 매출에서 광고 매출 비중이 96%선을 유지하고 있다.

전체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은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광고라는 카테고리는 이처럼 킬러가 존재하는만큼 새로운 도전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참고할만한 자료

http://www.kisdi.re.kr/kisdi/fp/kr/publication/selectResearch.do?cmd=fpSelectResearch&curPage=1&sMenuType=3&controlNoSer=2&controlNo=12563&langdiv=1&searchKey=TITLE&searchValue=구글&sSDate=&sE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