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페이스북과 블로그 그리고 트위터 본문

칼럼

페이스북과 블로그 그리고 트위터

DinoKim 2011. 1. 9. 13:53
페이스북도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종의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어떤 미디어가 승자가 될지는 불분명하지만 페이스북처럼 공유와 전달을 수행하는 플랫폼은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블로그는 콘텐츠 중심의 소통인데 반해 페이스북은 관계맺기를 선행한 후의 소통입니다. 사람 중심의 소통 방식인만큼 강력한 유대관계가 있습니다.

블로그는 다수와의 열린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더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스북처럼 필자와 독자간의 강력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아 사용자의 많은 반응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페이스북은 친구 관계가 형성되어 있기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반응을 도출하기 용이합니다. 특히 LIKE 버튼이 나온 후로는 그러한 상호 반응이 더욱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블로그보다는 닫혀 있는 서비스입니다. 친구 요청과 수락이라는 사전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페이스북은 미디어보다는 커뮤니티에 가깝습니다.
이와 같은 커뮤니티는 구축과정이 어려우나 일단 구축되면 강력한 힘이 됩니다.

트위터는 보다 간편하게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위터는 글을 올리고 누군가가 반응해주기를 기다리는 방식의 블로그와는 달리, 적극적으로 타인의 글에 반응하고 같이 토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절차를 가미하면 페이스북보다 더 많은 사람과 특정한 메시지를 가지고 토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