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참여의 6 단계 사다리 행동론 본문

소셜미디어

참여의 6 단계 사다리 행동론

DinoKim 2010. 11. 1. 18:03

2006년 미국의 조사자료라 합니다.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 - '참여의 6단계 사다리 행동론‘

참여하는 유저의 행동 패턴 6단계
1. 비행동가(Inactives)
2. 관찰자(Spectators)
3. 가입자(Joiners)
4. 수집자(Collectors)
5. 비평가(Critics)
6. 창조자(Creators)

 

참여의 6 단계 사다리 행동론 -


1. 창조자 (Creators) 

사다리의 맨 위에 있는 그룹

자신의 블로그를 만들고웹페이지를 운영하거나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에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비디오를 업로

이 그룹은 대체로 젊고남녀 고르게 분포


2. 비평가 (Critics)

이 그룹은 블로그에 댓글을 달거나 점수를 주고아마존과 같은 사이트에 뷰를 올림

자신의 전문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블로그 포스트를 인용하기도 함

비평가 그룹의 연령은 창조자 그룹보다 평균 서너 살 많고, 10명 중 4명은 창조자 그룹에도 속함


3.수집자 (Collectors)

소셜 북마킹 서비스인 딜리셔스(del.icio.us)들에 필요한 URL을 저장하 RSS 피드를 이용하는 층

이 그룹이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행동은 창조자와 비평가가 만든 엄청난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성인 온라인 사용자의 15%가 수집자에 속하며대부분 남자들이다


4.가입자 (Joiners) 

마이스페이스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이용하는 그룹이

6가지 그룹 중에서 가장 젊으며 이들 중 56%는 다른 블로그를 읽는다


5.관찰자 (Spectators)

다른사람의 블로그를 읽고유튜브와 같은 사이트에서 비디오를 보포드캐스트를 듣는 층이다

성인 온라인 사용자의 33%다른 사람들이 만든 콘텐츠를 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이 주를 이루고, 6가지 그룹 중에서 소득 수준이 가장 낮은 편이다

창조자도 관찰자가 되기도 하는데그 반대로 관찰자는 창조자나 비평가가입자 그룹에 속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6.비행동가 (Inactives)

성인 온라인 사용자의 52%는 인터넷에서 어떤 소셜 네트워크 활동도 하지 않는 비행동가 그룹이다

대부분 여성이고그룹에서 리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관심 있는 제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잘 권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은 뉴스 미디어에 보도된 블로그나 소셜 네트워크 소식에 관심을 기울이는 등 다른 사람들의 활동에 민감하다


참고 : http://blog.naver.com/sjhdb?Redirect=Log&logNo=100101739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