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nternet Media Trend

소셜 미디어 사이트 소개 본문

트렌드 뉴스

소셜 미디어 사이트 소개

DinoKim 2010. 9. 25. 18:49


Blog & Micro Blog : TwitterBlogger, Wordpress
Social Bookmarking : Delicious
Social News : Digg
Social Networking : Facebook
Social Sharing : YouTubeFlickrScribdSlideshare
Wikis : Wikipedia




1. 블로그 & 마이크로 블로그
블로그 서비스는 이미 소개할 필요가 없을 만큼 모두 잘 아는 서비스입니다.
해외에서는 블로거닷컴이나 워드프레스 등이 유명하고, 국내에서는 티스토리와 이글루스 등이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트위터라는 단문 메시지 서비스가 국내에서도 150만 명 가까운 이용자를 확보하였으며 전세계적으로도 1억 5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는 단시간에 사회적인 이슈가 확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마케팅 파트에서 주목받는 소셜 미디어기도 합니다.

2. 소셜 북마킹
딜리셔스는 온라인 사이트에 즐겨찾기를 추가하여 어느 곳에서 접속해도 로그인만 하면 자신의 즐겨찾기를 확인할 수 있고, 타인과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특정 사이트나 특정 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기를 했는지에 대한 통계가 제공되어 해당 글이나 사이트가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딜리셔스는 태그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이 즐겨찾기에 추가한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 소셜 뉴스
Digg.com은 소셜 뉴스 사이트로 네티즌이 자신이 읽은 뉴스를 이곳에 링크를 걸어 공유합니다.
좋은 뉴스에 대해서 공감하는 사람들은 Digg이라는 추천 행위를 합니다.
국내에서도 다음의 블로거 뉴스에서도 사람들이 공감하는 뉴스에 대해서 추천하는 행위를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4. 소셜 네트워킹
페이스북은 이미 국내에서도 15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전세계적으로 5억명이 이용하고 있고, 체류시간에서는 이미 구글을 추월한 서비스입니다.
2004년 초에 하버드 대학에서 시작된 이 서비스는 2006년 공식 서비스를 론칭한 이래 포르노그래피 이용량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유발한 최초의 사이트입니다.
국내에서는 싸이월드와 같은 소셜 네트웍 서비스가 있습니다.

5. 소셜 공유
유튜브닷컴은 더 이상 소개가 필요 없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플리커닷컴은 야후가 인수한 세계 최대의 사진 공유 사이트입니다. 플리커 닷컴에 업로드된 사진의 수가 50억장을 돌파했습니다.
스크라이브드닷컴은 주로 PDF나 DOC같은 문서들을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슬라이드쉐어는 말 그대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문서를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이와 같은 소셜 공유 사이트들은 수많은 정보와 문서를 공유하면서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을 찾아내어 연결해주는 2차 기능이 있습니다.

6. 위키 서비스
위키피디아는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전세계가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수많은 정보를 네티즌이 직접 입력하고 편집하고 수정하는 서비스로, 사실 확인의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시스템적으로 오류를 수정/보완하기 위한 장치가 잘 마련되어 점점 더 양질의 정보가 축적되고 있습니다.

이상의 크게 6가지 성격의 사이트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소셜 커넥트되어 단 시간 내에 유용한 정보와 소식을 많은 이들에게 전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는 정보 습득의 속도와 양과 질을 모두 담보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적극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한글을 지원하므로, 글로벌 트렌드를 잘 따라가 보시기를 권합니다.